요즘 직장인 월급으로는 집을 살 수 없다.
월급만으로 서울 소재의 아파트를 매매하기 위해서는 350만 원 월급으로 28.5년 동안 한 푼도 쓰지 않고 모아야 집을 살 수 있는 금액을 마련할 수 있다. (21년 평균 서울 소재 아파트 매매가 12억 원)
또한 코로나로 인한 경제 부양의 여파로 물가는 하늘 높은 줄 오르지만, 정작 내 월급은 별로 크게 오르지는 않는다.
그로 인하여 기술 발전과 함께 새로운 분야들이 생기면서 기존과 다른 형태의 부업들이 여럿 떠오르고 있다.
그래서 앞으로는 한동안 내가 해봤던 여러 부업(긱 워크) 및 부수입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려고 한다.
평소에 경제적 자유에 대하여 관심이 있어 회사에 소속되어 정규직으로 일하는 노동 수익 외에 관심이 많은 편인데,
여러 내가 해본 것 중에서도 유의미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공유해보려고 한다.
그 첫 번째로 배달대행 알바이다.
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시대로 인하여 배달업이 호황을 누렸는데, 배달대행으로 일하는 방법은 특정 배달대행업체와 계약을 맺고 진행하는 방법과 플랫폼 업체와 계약하여 진행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. 플랫폼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배민 커넥트와 쿠팡이츠 등이 있다.
☑ 최저시급 이상 (피크시간)
☑ 최저시급 수준 (평시)
☐ 최저시급 미만
☐ 기타
☑ 원하는 시간에 작업 가능 (진행 중인 배차가 없다는 전제하에 종료시간도 자유로움)
☐ 원하는 시간에 작업이 가능하나 시간제한이 있음
☐ 특정 시간에 작업이 요구됨
☐ 기타
☐ 원하는 장소에서 작업할 수 있음
☐ 원하는 장소에서 작업할 수 있으나 경우에 따라 제한됨
☑ 원하는 장소에서 작업할 수 없음 (끊임없이 이동필요)
☐ 기타
☐ 자본 투입이 필요하지 않음
☑ 기본적으로 자본이 필요하지 않지만 경우에 따라 요구됨 (배달 수단 구매 혹은 대여, 연료비 등)
☐ 자본 투입이 필요함
☐ 기타
나는 배민에서 활동을 해 보았다.
배민의 경우 쿠팡과 다르게 콜을 받기 전에 목적지와 주문정보와 단가 등을 확인하여 콜을 받을지 말지를 결정하여 단가가 별로거나 너무 먼 배차는 거절할 수 있다. 이것이 숙달되면 오늘의 일을 끝내고 싶을 때쯤의 시간에 집 가는 방향으로 가는 배차만 잡아서 배달한다던가 하는 방식으로 경로를 조종할 수 있다.
배달은 도보, 자전거, 전동킥보드, 오토바이와 차량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, 나는 마침 오토바이가 있었으므로 오토바이로 시작했다. 수입의 규모는 정책상 자세하게는 밝힐 수 없지만, 오토바이로 진행했을 때, 현재 내 지역에서는 바쁘지 않은 시간에는 1시간에 기본시급 이상은 나오고 평균적으로 시간으로 나누어 계산해보면 약 15000원 정도, 바쁜 시간 평일 저녁 기준으로는 기본시급에 몇 배수까지 경험해봤다. 적게는 20000원부터 최대 27000원까지 나온적이 있다. 물론 이는 지역, 배달수단과 어떤 배차를 잡냐에 따라 편차가 존재할 수 있다.
만약, 가입 시에 아래의 추천인 코드를 입력하여 가입 후 14일 내에 배달을 1건이라도 완료한다면, 위 사진의 내용처럼 배달 수단에 따라 프로모션을 추가적으로 지급한다. 추천인 없이 가입시에는 배달료밖에 받지 못하지만, 추천인 입력 후 가입시 1건만 배달해도 프로모션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으니 기왕 가입한다면 가입시에 추천인 코드를 입력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.
추천인 코드 : midwest01
* 내용추가 (수입에 대한 내용이 약관위배 사항이 아닌것으로 확인되어 수입을 구체적으로 공유함. 22.03.11)
(2) 설문조사 (라쿠텐인사이트) 후기 (0) | 2022.03.14 |
---|